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충성 김

민족혁명총서1) <현대정치학개론>

최종 수정일: 2월 22일

<현대정치학개론>은 1947년 문예서림에서 발간된 해방 후 최초의 정치학 개론서 중 하나입니다. 이 저작은 이후 이조당쟁사 연구로 역사학에 중요한 족적을 남긴 정치학자 강상운(강주진) 선생이 해방후의 혼란 속에서 자유주의와 공산주의, 파시즘과 같은 현대정치학을 탐구하고 오늘날 우리 민족에게 필요한 정치적 이념이 무엇이며, 또 어떠한 정치체제가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한 저작입니다.


이 저작이 우리에게 갖는 의의는, 해방 후 미국식 민주주의를 추종하는 우파와, 소련식 사회주의를 추종하는 좌파의 대립 사이에서 제3의 위치로서 새로운 사상적 경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강상운 선생은 자유주의와, 궁극적으로 그 연장선상에 불과한 공산주의 정치이론을 철저히 해부하고 비판하면서, 왜 우리가 민족주의를 기초로한 제3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은 1953년 원 저작의 내용이 대폭 수정된 재판이 발행된 이후, 근 70여년 동안 출판되지 않았던 저작입니다. 이것을 우리 민족문제연구회에서 입수, 국한혼용으로 기록된 원본을 한글로 번역하는 작업을 거쳐 pdf 파일로 만들어 공개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우리 선배들의 저작을 보다 편리하게 학습하고, 이들의 현실인식과 고민에 대해 연구하며 우리가 서 있는 위치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